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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후기) ATVI 액티비전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 소문에 들어왔다

띤가띤가 2021. 2. 12. 08:29

게임주를 결국 들어가고 말았다 

게임도 못 하면서 어쩌자고 들어가셨어요 라고 묻는다면, 가방 없어도 에르메스 주식 들어간다고 말하겠다 

+) 캔디크러시 10년째 플레이 하는 절친 보유 중 

ㅋㅋㅋ

 

10Y 차트

 

12월 부터 구매욕구가 간질간질 했는데 더 빠른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휴 정말 상승장이 더 어렵다 ㅠㅠ 결국 짬푸 한번 더 하고 들어감 


매수단가 102.255

매수수량 10주


 

꼭지 물고 들어왔으니 이제 기도 들어간다 ㅋㅋ

 

 

 

자리 잡은 대장 게임의 폭발적인 영업이익 그 힘을 믿고 장기보유 해보자.

단기적으로는 중국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에서 상반기 영업이익 달성은 끝났다고 본다.

 

 

지난 3개월 치 종목뉴스 공부 

 

Activision Blizzard, BlizzCon에서 주목할 점

 

Bank of America의 Ryan Ghee 애널리스트는 “Activision Blizzard(ATVI)가 19일(금)에 개최한 Blizzcon 행사에서 2021년 콘텐츠 파이프라인을 공개했으나, 이는 동사 주가 상승 촉매제로 작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발언했다.   이어 Ghee 애널리스트는 동 이벤트에서 경영진이 제시한 점 중 주목할만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1) Diablo 2 Resurrected(D2R)에는 플랫폼 교차플레이 기능이 있다.   2) Hearthstone에서 용병 콘텐츠가 추가될 것이다.   3) World of Warcraft(WoW) Classic: Burning Crusade이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4) Blizzard Arcade Collection에 세 가지 리메이크 게임이 포함된다.   5) Overwatch 2의 Hero Mission에 수백 가지의 미션이 포함될 수도 있다.   그러면서 “경영진의 발표사항은 2021년 가이던스를 지지하기에는 충분히 강력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Bank of America는 Activision Blizzard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14달러를 유지했다.

 

▲ Activision Blizzard(ATVI): KeyBanc는 BlizzCon 행사에서 핵심 프랜차이즈 신작 게임이 공개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모바일 게임 출시가 이루어질 가능성에 주목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 목표주가 120달러를 유지했다

 

Activision Blizzard(ATVI), 모바일 시장 공략이 수익 | 2021.2월

Stifel의 Drew Crum 애널리스트는 Activision Blizzard가 주요 프랜차이즈의 모바일 게임 개발이 수익화 모델 향상을 견인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Activision Blizzard의 '20년 4분기 실적에서는 Call of Duty, World of Warcraft, Candy Crush와 같은 핵심 프랜차이즈들의 강력한 실적 기여가 확인되었던 바 있다. 또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경영진의 전략도 매우 긍정적이다"고 언급했다.   "Call of Duty 모바일 버전은 지난 12월 중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뒤 강력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올 3월 출시될 Crash Bandicoot 신작 모바일 게임도 큰 호응이 기대된다. '21년 4분기에는 Diablo 프랜차이즈의 신작인 Diablo Immortal의 출시가 이루어질 것이다"고 전했다.   "Warcraft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현재의 월정액제 모델이 아니라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인게임 소액결제를 수익화 모델로 하는 형태의 신작 게임 출시 가능성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108달러에서 118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Activision, 실적 견고, 향후 전망도 긍정적 | 2021.2월


Credit Suisse는 Activision Blizzard(ATVI)에 대한 투자의견을 Outperform으로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106달러에서 120달러로 상향조정했다.   Stephen Ju 애널리스트는 “동사가 전분기에 이어 2020년 4분기에도 당사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을 달성했다”고 발언했다.   “Activision은 World of War Craft(WoW) Shadowlands로부터 견고한 구독자 증가세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Call of Duty: Warzone, 모바일, 프리미엄에 걸친 Call of Duty 프랜차이즈로부터 견고한 온라인 매출을 달성했다. 다만 이러한 온라인 매출 실적은 예상보다 저조했던 오프라인 매출로 인해 다소 상쇄됐다”고 설명했다.   “경영진은 향후 수년 내 EPS 증가세 확대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동사는 자사 프랜차이즈 사용자 확대 투자로부터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Ju 애널리스트는 Activision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유지하는 요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고퀄리티의 게임 프랜차이즈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지하는 능력   2) 경영진의 실행력 유지   3) 오프라인 소매판매로부터 모바일 및 온라인으로의 장기 섹터 전환 추세 속에서 견고한 지위

 

 

Activision Blizzard(ATVI), '21년 프랜차이즈 강화 | 2021.2월

 

Morgan Stanley의 Brian Nowak 애널리스트는 Activision Blizzard의 프랜차이즈 강화 전략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Activision Blizzard의 '20년 4분기 실적은 견고했으며, 경영진이 제시한 가이던스는 Call of Duty, World of Warcraft 등 핵심 프랜차이즈가 '21년에 어떻게 현금흐름을 창출할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고 언급했다.   "'21년에는 Diablo 2 리마스터 버전 출시 등을 포함하여 강력한 신작 파이프라인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는 동사 주요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인기를 다시 끌어모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투자의견 비중확대를 유지하면서, 목표주가를 108달러에서 11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Activision,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독보적 지위 | 2021.1월


Raymond James는 Activision Blizzard(ATVI)에 대한 투자의견 Outperform, 목표주가 109달러를 유지했다.   Andrew Marok 애널리스트는 “동사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섹터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지니고 있으며, 모든 주요 플랫폼에 걸쳐 선두를 달리는 게임 프랜차이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Activision의 2020년 매출 성장세가 견고해 2021년에 추가적으로 상승하기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핵심 프랜차이즈 부문의 견고함, 콘솔 및 PC용 게임 프랜차이즈를 모바일용으로 출시하고 점유율을 확대시킬 매력적인 사업기회, 그리고 개발 중이라고 발표한 프로젝트가 동사의 추가적인 성장세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러한 당사의 전망은 코로나19 판데믹 종식 후에도 비디오 게임이 전반적인 엔터테인먼트 섹터에서 지금보다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점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Activision, 중국 Call of Duty 모바일 초기 데이터 | 2021.1월

 

Morgan Stanley는 Activision Blizzard(ATVI)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확대, 목표주가 108달러를 유지했다.   Brian Nowak 애널리스트는 “Call of Duty(이하 CoD)가 작년 12월 25일에 중국 본토에 출시됐다. 동 게임 타이틀은 출시를 앞두고 5천만 명의 사전 예약 인원을 끌어들였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Sensor Towe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CoD 출시 이후 지금까지 중국 사용자들이 8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에서 동 프랜차이즈 총 매출에서 iOS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임을 가정할 시, 연환산 중국 소비자 지출은 7억 8,500만 달러로 추산된다”고 분석했다.   “Actvision에 대한 당사의 기본적인 시나리오를 가정할 시, 당사는 상기와 같은 중국시장 성과에 따라 2021 EPS 전망치를 6%만큼 상향조정한 4.14달러로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시장에 CoD 모바일이 출시된 지 초기임을 인지하고 있으나, 동 게임이 3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지금과 같은 성장 모멘텀을 유지해 EPS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을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Activision, Call of Duty Mobile 중국 앱스토어 | 2020.12월

 

Truist Securities는 Activision Blizzard(ATVI)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90달러를 유지했다.   Mattew Thornton 애널리스트는 “Sensor Tower가 집계한 최근 데이터는 동사의 Call of Duty 사업이 중국 시장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음을 가리키고 있다”고 발언했다.   “Sensor Tower에 따르면 25일(금)~26일(토) 중국 앱스토어에서 Activision Blizzard의 동 플래그쉽 게임은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했고, 동기간 부킹액은 5위를 거뒀다”고 전했다.   “상기 자료를 고려할 시, 당사는 중국 이외지역에서 동기간 Call of Duty Mobile 부킹액이 iOS 기반 기기에서 480만 달러, 전체 기기에서 680만 달러였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Activision과 Glu Mobile, 게임 섹터 선호종목 | 2020.12월

Strategic Wealth Partners의 Mark Tepper CEO는 “Activision Blizzard(ATVI)는 소비자들의 이용시간에 대한 수익화를 고려할 시, 중독성을지닌 비디오 게임 섹터에서 가장 유리한 입지를 지닌 기업에 속한다”고 발언했다.   Tepper는 일반 게이머와 프로 게이머를 유인하고 있다며 “동사는 포괄적인 게임 기업 중 가장 강력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Activision을극찬했다.   “Call of Duty는 역대 최상의 실적을 기록한 게임프랜차이즈이다. 동 게임 시리즈에서 반복되는 수요를 창출해왔으며, Activision은 기존 Call of Duty 타이틀을 계속 재활용하며 매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한편 Tepper CEO는 Activision Blizzard 이외에 Glu Mobile(GLUU)을 게임 섹터 선호종목으로 꼽았다. Glu는 Kim Kardashian: Hollywood, Deer Hunter, Diner Dash와 같은 모바일 기반 게임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모바일은 여느때보다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 침투해있다.(Mobile is now more relevant than ever)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 게이머들에게 모바일 게임의 매력도가 높아졌다. 동사 밸류에이션은 동종 업체대비 매력적이다”고 강조했다.   “Activision과 Glu는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최고의 투자처이다”고 덧붙였다.

 

 

Activision Blizzard(ATVI), 게임 사용량 증가 | 2020.12월


Baird의 Colin Sebastian 애널리스트는 Activision Blizzard가 '21년에도 코로나19발 비디오 게임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보았다.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해 촉발된 비디오 게임 수요 증가는 '21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0년 증가한 비디오 게임 사용량은 '21년에도 대체로 유지될 것이다"고 전했다.   "이는 Activision Blizzard의 주요 게임 프랜차이즈 전부에 호재로 작용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Call of Duty 프랜차이즈의 경우, 그 성장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는 신호를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도 '21년 초 우수한 성적이 기대된다"고 정리했다.   투자의견 outperform을 유지하면서, 목표주가를 100달러에서 116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월가 최고치이다.

 

 

Activision Blizzard, World of Warcraft 역 | 2020.12월


Benzinga는 “Activision Blizzard(ATVI)가 16년된 PC 게임 프랜차이즈로부터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고 보도했다.   “동 프랜차이즈는 올해 11월에 출시 16년을 맞이했으며, 당시 동사는 8번째 확장판인 World of Warcraft: Shadowlands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Shadowlands는 출시 직후24시간 동안 글로벌 370만 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이는 Activision Blizzard가 2012년에 Diablo III 출시 직후 24시간 동안 350만 부의 판매량을 달성했던 기존 기록을 깬 것이다”고 분석했다.   “동 확장판의 출시직후 24시간 동안 판매 기록은 2018년 이전 확장판 World of Warcraft: Battle for Azeroth출시 당시 달성했던 수치보다 8.8% 늘어난 것이다. 당시 Battle for Azeroth는 340만 부 팔렸었다”고 전했다.

 

 

Activision Blizzard, Call of Duty 수익 가시성   | 2020. 12월

Piper Sandler는 Activision Blizzard(ATVI)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100달러에서 97달러로 상향조정했다.   “당사는 2020~2021년 동사 매출 및 EPS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고 설명했다.   “Activision Blizzard의 FPS 프랜차이즈이자 캐시카우인 시리즈 중 가장 최근에 출시된 Call of Duty(이하 CoD): Black Ops Cold War에 대한 수익 가시성이 제한적이다”고 밝혔다.   “CoD 신작출시가 지연될 것이며, 이는 CoD: Modern Warfare에서 CoD: Cold War로의 전환이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오래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한편 Seeking Alpha는 “상기 소식이 전해지자 9일(수) Activision Blizzard 주가는 전일 대비 1.26% 하락했다”고 전했다.

 

 

Activision Blizzard, Call of Duty 성과, 전망 | 2020.12월

Benchmark는 Activision Blizzard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9달러를 유지했다.   Mike Hickey 애널리스트는 “동사가 4일(금) 오전 Call of Duty 프랜차이즈 관련 실적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이날 공개한 데이터는 당사의 Activision Blizzard에 대한 2020년 매출 전망치가 2억 달러 이상 상향조정 될 가능성이 있음을 가리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사는 2020년 Activision Publishing(AP) 사업부문 매출 전망치를 37.93억 달러로 제시하며, 동 수치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것이다. AP 부문 실적 거의 대부분은 Call of Duty 프랜차이즈 매출에서 나온다”고 분석했다.

 

 

Activision, Call of Duty 업데이트 반응 미온적 | 2020.11월


Seeking Alpha는 “Activision Blizzard(ATVI)는 13일(금)에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를 출시했다. 동사는 매년 연말 게임 시즌을맞아 이맘때 게임을 출시해왔다”고 보도했다.   이에 KeyBanc의 Tyler Parker 애널리스트는 “동사는 연말 게임 출시 초기에 인기를 누려왔으나, 올해는 그렇지 못했다. 이는 이번 게임 출시 당시 인기가 평년보다 저조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영국에서 제시된 동 게임 출시 1주차 데이터에 따르면, Activision이 이번에 출시한 Call of Duty 시리즈 매출은 전년 동기에 출시했던 시리즈 대비 16%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KeyBanc는 Activision Blizzard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 확대, 목표주가 102 달러를 유지했다.

 

 

아래는 키움증권 보고서

2021년 2월

1) 4QFY21 실적, 컨센서스 상회
- 4QFY20(12월말분기) 매출액 24.1억달러(YoY +21.5%)영업이익률 24.6%(YoY +1.8%p), GAAP 기준 EPS 0.65달러(YoY -4.4%) 기록
- 결제액(Net Bookings) 30.5억달러(YoY +12.7%, QoQ +72.7%)를 기록하며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 기록
- 견조한 실적은 1) 2020년 11월 출시한 CoD 신작 “Black Ops Cold War” 신작 출시 효과와 2QFY20부터 지속되고 있는 “Warzone” 콘텐츠의 흥행 지속2) 월드 오브 워 크래프트(WoW)의 섀도우랜드 확장팩 출시 효과 3) 캔디 크러쉬의 견고한 게임 내 결제액 증가와 광고 매출 증가에 기인

2) 이어지는 신작 모멘텀 
- 1분기 가이던스 매출액 20.2억달러, EPS $0.59, 2021년 연간 매출액 82.3억달러, EPS $2.8, 결제액 84.5억달러로 시장 컨센서스 상회하는 가이던스를 제시
- 긍정적인 가이던스의 배경은 1) CoD: 블랙옵스 콜드 워 흥행 지속 2) 2021년말 출시 예정인 모바일 디아블로: 이모탈 3) 디아블로 4 및 오버워치 2 등 신규 게임 출시 기대
- 2020년 COVID-19 영향으로 매년 2월 개최하던 신작 개발 발표 행사인 블리즈컨 행사를 취소했으나, 2021년 온라인 행사로 개최할 예정. 신규 출시 예정인 디아블로 시리즈 및 오버워치 2 등에 대한 개발 과정 및 출시 일정에 대한 업데이트가 예상되며 신작 출시 기대 모멘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2020년 11월 

1) 컨센서스 상회한 3QFY20 실적
- 3QFY20 매출액은 19.5억달러(YoY +52.4%, QoQ +1.1%, 컨센서스 대비 +16.5%), 영업이익률 39.8%(YoY +20.5%p, QoQ +1.1%p, 컨센서스 대비 +1.9%p), 순이익은 6.0억달러(YoY +197.1%, QoQ +4.1%, 컨센서스 대비 +17.7%) 
- 결제액(Net Bookings) 17.7억달러(YoY +45.6%, QoQ -15.0%) 기록. 이에 따른 매출 성장에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더해지며 높은 영업이익률(39.8%) 기록 
- 지난 2분기부터 지속되고 있는 견조한 실적의 배경은 콜오브듀티(CoD) 최신 시리즈 “Warzone”의 흥행이 지속되었기 때문

 

2) 서프라이즈가 기대되는 4분기
- 4분기 가이던스는 매출액 20.0억달러, EPS $0.44, 2020년 연간 매출액 76.8억달러, EPS $2.61로 다소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제시 
(1)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신규 CoD 시리즈 ‘Black Ops Cold War’, 

(2)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신규 확장팩 ‘Shadowlands’

(3)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등이 모두 11월에 출시될 예정 

(4)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 콘솔들이 출시될 예정 

(5) CoD:모바일의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는 3억회를 돌파했고, 중국 CoD:모바일의 판호 발급이 완료되고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실적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