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제 4차 철도계획망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발표에서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구간 연장사업이 최종적으로 반영되었다.
이게 되네?
2021.04.24 - [LET THE MONEY WORK FOR YOU/해외주식] -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공청회 자료 | 2021년 4월 22일
2021.04.25 - [LET THE MONEY WORK FOR YOU/부동산]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 수도권내륙선 등 화성시 제안 3개 반영
그동안 봉담에 너무 무심했었나 싶다.
이번 기회에 봉담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성을 정리해보기로 함.
- 2020년 전후 분양아파트는 완판 기록 중
- 학교가 모자라 매년 개교하는 학교가 쏟아지고 있고
- 대학교 많음 - 수원대 협성대 장안대 수원가톨릭대 수원여자전문대 홍익대학교4차산업캠퍼스조성예정
- 그 외 봉담호수공원과 봉담이마트 정도
봉담에 진행중인 교통호재는 아래 정도로 보인다.
- 수인선 오목천역 개통 (간접영향)
- 인천발 어천역KTX 연말 착공예정 (직접영향)
- 봉담-송산 고속도로 공사중 (제2외곽 수도권고속도로)
- 오산-이천 고속도로 공사중 (제2외곽 수도권고속도로)
- 지하차도 + 지중화사업 공사중
- 서울-문산고속도로 개통 (봉담IC에서 바로 이용 가능)
- 팔달-봉담 도로확장 공사중
여기에 핵심적인 교통 호재는 아래 세가지 정도로 보인다.
- 호매실~봉담 신분당선 연장
- 병점~봉담 연결 (1호선)
- 동탄~이천 철도사업의 병점~봉담 연장
호매실~봉담 신분당선 연장
우선 기존 광교~호매실 구간의 경우 연장안 통과 관련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2020년 1월 광교~호매실 구간 신분당선 구간 연장 방안의 기재부 타당성 조사를 통과
- 2023년 착공을 앞두고 있음
- 호매실 B/C가 1 이상은 아니였으나 종합평가 AHP가 0.518 기록하며 통과함
- 강남~호매실 구간 소요 시간은 47분
호매실~봉담 구간 계획안의 역사과 예상 방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호매실~봉담 구간은 2011년 제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되어,
-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에서 B/C 1.02를 기록함
- 이후 2016년 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계획이 수립되어,
-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했지만 B/C 0.26 으로 무산 됨
- 그 이후 봉담 택지개발을 통해 인구가 8만명으로 급증하여 2021년 제 4차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다시 오른 것
그렇다면 봉담은 B/C 0.26에서 단기간 내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을까?
연장안 통과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아래 계획들이 함께 시행된다면? 하고 상상해 봤다 ㅎㅎ
병점~봉담 연결
이게... 되나?
신분당선을 호매실~봉담~병점 연장하면 안될까효 ^..^
동탄~이천 철도사업 연장
아래는 동탄~이천 철도사업의 관련 작년 석호현 국회의원 후보의 글이다.
www.hsj.co.kr/news/articleView.html?idxno=9492
아직까지는 정치선정용으로만 보인다.
기록했으니 이제 지켜보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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