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히벌고아주잘놀자

적게일하고많이벌기위한몸부림

삶의 향기/생활의발견·블로그

인터넷 약정 가입/재가입/위약금 파헤치기 - 3년 약정을 1년마다 갈아타기

띤가띤가 2014. 2. 27. 18:26

 



1. 위약금
인터넷 해지 위약금은 일반인들이 쉽게 생각하는 방식과 정반대입니다.
(특.정 시점을 제외하면) 

기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위약금이 늘어납니다.




이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약정 위약금 

단순! 계산 엑셀파일입니다.
보시다시피 쓰면쓸수록 위약금이 늘어나고 있죠?

실제로는 여기에다가 다양한 형태의 결합조건까지 들어가기때문에 
셋탑박스 임대료나 집전화할부금등등 다양한 

추가위약금이 생깁니다.

또한 24개월차까지 위약금이 증가하다가 25개월차에 뚝 떨어지는걸 볼수있죠?
이건 2년 약정한 효과를 공식에 대입하기 때문이에요.
비록 3년약정을 하여 2년만 채우고 해지하게 되었지만, 2년약정으로 이용했다고 치고 계산해주는거죠.(그나마 고맙..)


간단히 인터넷 위약금에 대해 설명하자면

3년약정을 했었는데 그만큼 사용못했으니 혜택본거만큼 다시 뱉어내라! 입니다.
1년사용하고 해지하면 (3년약정시 요금 - 1년약정시 냈을 요금) 만큼,
2년사용하고 해지하면 (3년약정시 요금 - 2년약정시 냈을 요금) 만큼.

대략 1년 지난 후 해약할 시 
적게는 15만원, 많게는 20만원가량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통신사, 개인별 차에 따라 달라짐)
본인의 위약금은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상세히 알려줍니다.



[3년약정으로 할인금액이 얼마셨는데 몇개월 이용하시고 해약해서 월요금 차이가 얼마여서 이정도고, 설치비, 임대료, 무료 이용 혜택 받은거가 있으셔서 xx원까지 나오세요..]

이런 형식의 답변을 얻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사은품

모든 사은품은 법에 의거 1년1일째 되는날 해지할 시 반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3년약정 사은품으로 현금 24만원에 상품권 12만원을 받았다고 할때
1년1일차에 해지를 하게 되면 사은품을 되돌려 줄 필요가 없으며, 위약금도 적을때죠.


* 주의 : 1년이내에 해지를 하게되면 사은품도 다 뱉어내야 되므로 반드시 1년이 넘은 시점에서 시도할 것!


+ 12개월마다 이동을 하시는 분들은 할인률이 많은 상품보다는 비싸도 사은품이 많은 상품으로 가입합니다


할인을 많이 받은 상품은 약정기간내 해지시 위약금으로 청구가 되서 위약금 부담이 많습니다



3. 해지접수의 필요성
모바일과의 결합(뭉올/TB결합/온가족yo)을 생각치 않을 때
가장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1년1일째마다 3년약정조건으로 다른 통신사 인터넷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모바일의 신규가입 같은 격이지만 번호이동만큼의 대단한 혜택을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QOOK(KT)은 상대적으로 사은혜택이 짜며(정말 눈꼽만큼의 사은혜택..)
SK브로드밴드와 파워콤(LG)이 사은혜택이 높습니다.

이로 

적게는 20만원부터 많게는 40만원대까지 몫돈을 설치 즉시 얻을 수 있습니다.(비중 - 현금 : 상품권 = 4~6 : 6~4)
월납입금은 기존 약정금보다 비싼 편일 수 있지만 이를 감안하고 위약금까지 모두 감안하더라도 
인터넷을 거진 공짜로 쓸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여기에 카드할인까지 끼면 그냥 쌩공짜!!

가입시에는 인터넷+전화+TV 3종세트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인터넷은 광랜/케이블, 전화는 집전화/인터넷전화  이런 식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선택에 따라, 업체별로 주는 혜택이 다 다르므로 잘 따져보셔야합니다.
(대다수는 광랜+인터넷전화+tv를 선택하시겠지만요)


하지만 이 방법을 계속 쓰다보면 가입거부를 당할 수 있습니다.
3~4번, 즉 6~8년정도 여기저기 왔다갔다하면서 혜택 다 받다가 가입거부를 당하시는 분들을 좀 봤습니다.

이런 경우, 또한 아예 한 통신사 만을 계속 쓰고 싶어하시는 경우
아래 4번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4. 해지접수의 필요성2
SKB의 경우 인터넷을 

계약연장(1년씩)할 때마다 
[상품권 + 현금]에다가 인터넷 기본료 10~20%감면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3만원이었던게 27000원으로, 27000원이었던게 24000원으로, 24000원이었던게 2만원으로, 2만원이었던게 18000원정도까지!!!
4년 정도만 하면 35~40%까지의 감면혜택을 얻을 수 있죠.

필자는 SKB 1년1일째마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현재 집전화+광랜을 부가세포함 15000원대에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과의 결합 부분은 T끼리결합할인(합산연도방식)을 통해 핸드폰기본료20%할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바일과의 결합을통해 모바일 3대이상이면 인터넷이 공짜!!! 혜택을 적용시킨다거나
가입년수에 따른 혜택 등을 적용시킬 수 있지만 
기본료 할인하여 2만원대부터 15000원대까지 내려간 인터넷 무료보다는 모바일기본료20%할인 3명받는게 더 이득이죠.
(인터넷공짜 혜택과 기본료할인 혜택 두가지가 중복이 안되며, 모바일스페셜할인과도 중복이 되지 않으므로 잘 계산하셔서 이용하셔야겠죠?)


모바일결합 및 카드할인 등 외부적 요인을 생각치 아니할 때
case1. 인터넷+집전화+TV를 3년약정으로 가입하여 2년째 쓰고 있는 경우
i) 계속 조용히 이용할 경우 : 현재 요금 꾸준히 납입
ii) 갈아탈 경우 : 현재 요금과 비슷한 수준 납입 + 위약금 + 약간의 수고 - 가입혜택 [가입혜택 >>> 위약금]

case2. 인터넷+집전화+TV를 3년약정으로 가입하여 4년째 쓰고 있는 경우
i) 계속 조용히 이용할 경우 : 현재 요금 꾸준히 납입
ii) 해지신공으로 1년재계약 연장하여 이용할 경우 : 현재 요금의 10~15%할인 혜택으로 납입 + 사은혜택(현금+상품권)
iii) 갈아탈 경우 : 현재 요금과 비슷한 수준 납입 + 위약금 + 좀많은 수고 - 가입혜택 [가입혜택 >>> 위약금]


case2의 경우처럼 약정기간 지나고도 사용하고 계신분들!!
해지신공이든 다른통신사로 갈아타든 반드시 클레임을 걸어야 할, 걸지않으면 호갱님이 되는!!! 상황입니다.




5. 한 통신사 인터넷 계속 사용하기 원할 경우, 꼭 1년1일째마다 해지시도하기.
1년1일째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해지하겠다 의사를 표시하면 이러저러한 혜택을 주겠으니 해지하지말라고 말립니다.
무시하시고 그래도 해지하겠다, 접수해달라하면 해지접수를 해줍니다.
(인터넷이 바로끊긴다는둥 위약금 생각하면 그냥 계속 쓰시는게 좋을거라는둥의 말은 그냥 가볍게 씝어주세요)
그리고 짧게는 3~4시간에서 많게는 1일정도만 기다리시면 "해지방어팀"이라는 곳에서 전화가 옵니다.
이제 줄다리기 시~작!
1년 더 사용해주겠다며 요금감면혜택 및 현금사은품과 상품권까지 뜯어낼수있을만큼 뜯어냅니다.
상대방도 워낙 이런 방식을 많이 상대해봤기때문에 협상시작이 되면 성공한거라 생각하시고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혜택을 받게되면 못 이기는척 해지취소하시면됩니다.

이 방법으로 혜택을 받으신후 다시 1년 1일째 뒤 같은 방법을 쓰실때는 좀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작년땐 이런 혜택을 받았었는데 올해는 어떤 혜택을 줘서 1년더 사용케할거냐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으셔도 되죠.
최대한 안주려고 하겠지만 최대한 뺏는게 우리의 목적.

필자는 이전번의 경우 요금감면혜택은 더이상 받지 못하고 현금9만원+상품권5만원권을 받았었네요.
(요금할인 최대가 40프로라나 45프로라나.. 지금 받고 있는 감면혜택보다 더 줄여드릴수 없다고 한사코 거부거부)

>

주저리주저리 길게도 많이 썻는데..
요약해보자면
모바일+인터넷 결합했을때와
모바일끼리만 결합+위와같은 방식의 인터넷으로 얻을수 있는 이익을 저울질하여
만약 후자가 이득이면 4~5번과 같은 방법을 쓰시라는 겁니다.



모바일보다 더 더러워서 직접 챙기지않으면 콩고물도 없고 오히려 등골만 더 빼먹는게 
대한민국 인터넷 시장입니다.



ps. 제휴카드 통신료할인은 제외한 내용입니다. 그것까지 적용하면 더욱더 저렴한 인터넷사용료겠죠^^?
ps2. 한 통신사를 쭈~~~욱 오래 쓰는것도 좋습니다. 처음은 3년약정이든 2년약정이든 1년약정이든 약정기간 채워주고 나서
이후 1년 재계약조건으로 줄다리기 들어가면 갈아탈때드는 수고보단 적은 수고로 월요금감면이나 사은혜택을 얻어낼 수 있으니까요.


<필자가 겪은 SK의 경우>
SK : 왜 해지 하시하려하시나요?
필자 : 다른 통신사 개통하면 월요금차이도 별로 안나고 사은혜택으로 현금얼마와 사은품얼마를 주며 몇개월무료혜택까지 준다고 하여 해지하려합니다.
SK: 그럼 고갱님, 위약금 생각해보셨어요?
필자 : 위약금, 월요금 다 ~ 염두에 두고 계산해봐도 다른데로 갈아타면서 얻는 이익이 훨씬 이득이네요.
SK : 고객님, 지금 해지하면 오늘당장 인터넷 해지되서 불편하실텐데 해지하시겠어요?
필자 : 그래도 해주세요~
SK : 지금 계속 사용하시면... 상품권 5만원권과 무료개월수 좀 드릴건데.. 그래도 해지하시겠어요?
필자 : 네~ 그래도 해주세요^^.
SK : 네... 해지접수되었습니다.

3~4시간 or 반나절~하루 후 따르릉~
SK해지방어팀 : 고객님, 해지하신다구요..?
필자 : 네
SK해지방어팀 : 지금 해지안하시고 계속 쓰시면 이런이런 저런저런 혜택을 드릴 수있어요.
필자 : 그래도 해주세요. 아무리 계산해봐도 옮기는게 정확히 xx만원 더 이득이네요.
SK해지방어팀 : 아..네... 흠.. 그럼 이건 일주일에 한번, 아니 한달에 한번 한분에게만 제공할수 있는 혜택인데.. 이것도 드릴게요.

여기까지입니다^^.
혜택이 맘에 들었을경우 : OK 더쓰겠음.
맘에 안들었을경우 그냥 해지하고 장비회수 날짜 물어보고 알아놓았던 통신사대리점으로 연락 ㄱㄱ싱.


** 현재 인터넷을 계~속 쓰기원하시면 적당한 시점에 그정도의 혜택정도로 만족하시고 물러나세요.
*** 갈아타기하실때는 인터넷 가입처를 미리 찾아놓으세요!


PS. 현재 작성자 명의의 인터넷 이제 11000원대 이용중입니다. ㄷㄷ.. 어디까지 내려갈수 있을런지..
(T끼리 결합 + 두루넷에서 넘겨 할인받은 것까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