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당히벌고아주잘놀자

적게일하고많이벌기위한몸부림

언어와 언어학/German, Deutsch

괴테 독일어능력시험 (Goethe-Zertifikat Deutsch, GZD) 총 정리

띤가띤가 2016. 9. 19. 17:19

내가 몰라서 정리한 독일어시험에대한 개요와 시험준비, 공부법에 관련 된 모든 것 


A1A2B1B2C1C2
소요2개월2개월4개월12개월3개월
공부팟캐스트 듣기-괴테어플 A1.2 수령
Duolingo upto 15%, google
http://www.goethe.de/lrn/prj/pba/bes/sd1/mat/deindex.htm
듣기-독일라디오구직자격대학입학자격
Verstehen –
Hören
읽기/듣기/쓰기 70분간 시험
(파트 1) 제시된 서식에 있는 5개의 빈 칸을 채워넣기
(파트 2) 주어진 3개의 정보를 토대로 한 짧은 편지나 이메일, 쪽지를 작성하기(호칭과 인사말 첨가)
ex) 생일을 맞이하여 같은 반 친구들을 생일파티에 초대하세요
(파트 1) 보기 문제 제시 후에 전화통화상의 대화나 자동응답기에 녹음된 메시지를 5개 듣기 (청취 횟수 : 2번)
5개의 메모지속에 제시되어 있는 질문에 주관식으로 답하기
(ex) 음식이름, 인터넷에서 검색해야할것, 어떤문제가 있는지, 전화번호, 어디에서 잃어버렸는지
(파트 2) 보기 문제 제시 후에 라디오에서 나오는 교통정보, 날씨예보, 생일인사 등의 지문을 5개의 듣고 본문내용에 대한 질문에 맞는 보기를 a, b, c중에 고르기 (청취 횟수 : 1번)
(파트 3) 비교적 긴 대화를 듣고 질문으로 제시된 5개의 일에 알맞은 본문의 내용을 9개 중에 고르기 (청취 횟수 : 2번)
TestDaF 4개 부문 시험 모두에서 4등급 이상으로 합격하면, 합격증서는 독일 대학 내 거의 모든 학과의 입학을 위한 어학 증명서로 인정
TestDaF 시험은 학술 프로젝트 참여나 대학 내 관련 분야에의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에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독일어 능력 증명 시험
응시자는 신청에 앞서 이미 700-1000 단위의 수업(단위 당 45분)을 이수해야 한다. 신청 시 독일어 능력에 대한 증명서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Test DaF 홈페이지에서 시험 응시 신청하면 국내에서도 연 6회 시험에 응시 가능
Verstehen –
Lesen
(파트 1) 제시된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센터의 층별 안내판이나 신문의 목차를 읽고,
질문에 제시된 상품의 구입을 어디서 할 수 있는지, 신문기사를 어느 부분에서 읽을 수 있는지를 a, b, c중에 고르기
(파트 2) 비교적 긴 신문기사를 읽고 질문으로 제시된 5개의 본문내용이 옳은지(richtig), 틀린지(falsch) 답하기
(파트 3) 신문, 인터넷에서 발췌한 8개의 광고지문을 읽고, 질문으로 제시된 5개의 내용이 각각 어떤 광고에 해당되는지를 정답의 알파벳 첫글자로 표시하기
파트별로 25점 만점 / 100점 (60점 합격) - 영역별로 60% 과락
ex) 말하기는 25점 만점에서 무조건 60%인 15점을 받아야 하고,
듣기+읽기+쓰기 영역 - 듣기에서 5점을 받아도 읽기/쓰기에서 40점을 충족해 45점을 만들어도 ok
Schreiben (파트 1) 제시된 서식에 있는 5개의 빈 칸을 채워넣기 *운송장, 송금표 등
(파트 2) 주어진 4개의 단어중에 3개를 골라서 제시된 내용에 알맞은 짧은 메시지나 이메일, 쪽지를 작성하기(약 40개 단어이내)
*한명/여러명- 함부르크에서 알게 된 부부가 보낸 초대장에 답장
*Ihr로 연습
*여행가서 친구한테 엽서쓰기
1) 친구한테 메일보내기 (이사왔는데 친구한테 집이 어떤지 이야기하고, 왜 그 집이 마음에 드는지, 친구 초대하기)
2) 자기 의견 말하기 (휴가를 어떻게 보내는게 좋은지 호텔 같은데서 쉬는게 좋은지)
3) 약속에 대해서 거절 (딸 선생님한테 부모님의 날?이었나 행사에 못갈 것 같다는 내용)
60-69.5: Note 4 (Ausreichend)
70-79.5: Note 3 (Befriedigend)
81-89.5: Note 2 (Gut)
90-100: Note 1 (Sehr Gut)
Sprechen –
An
Gesprächen
teilnehmen
10분 휴식 후 4인 1조, 3인 1조 형태
(파트 1) 면접관과 파트너 응시자에게 자신을 소개하기 - 이름/나이/출신지역/국적/취미 등
(파트 2) 테마가 다른 2개의 단어카드를 받고, 의문사를 사용해서 2개의 질의문장 작성하고, 상대가 제시하는 2개의 질문에 답하기
(파트 3) 테마가 다른 2개의 단어카드를 받고, 2개의 요청문장 작성하고, 상대가 요청하는 2개의 질문에 답하기
- 1과~12과까지 랜덤2과 출제: 자기소개 / 길찾기 / 물건 구매하기 / 직업 물어보기 / 여행
휴식 후 2인 1조
1) 자기소개 2) 그림묘사 3) 파트너와 한 주제에 대한 대화 나누기
Sprechen –
Zusammenhängend
sprechen
자기소개 - 이름, 국적, 내가 사용하는 언어, 일, 가족, 미래, 독일어 얼마나 공부했냐 왜 공부했는지
평가기준Can understand and use familiar, everyday expressions and very simple sentences, which relate to the satisfying of concrete needs. Can introduce him/herself and others
as well as ask others about themselves – e.g. where they live, who they know and what they own – and can respond to questions of this nature. Can communicate in a simple manner if the person they are speaking to speaks slowly and clearly and
is willing to help.
Can understand sentences and commonly used expressions associated with topics directly related to his/her direct circumstances (e.g. personal information or information about his/her family, shopping, work, immediate surroundings). Can make him/herself understood in simple, routine situations dealing with a simple and direct exchange of information on familiar and common topics. Can describe his/her background and education, immediate surroundings and other things associated with immediate needs in a simple way.상대방이 또렷한 표준어를 구사하는 경우, 혹은 직장/학교/여가시간 등의 익숙한 상황인 경우 주요 정보를 이해
독일어권 국가를 여행할 경우 대부분의 상황을 해결 가능
익숙한 주제나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간단하고 맥락에 맞게 표현
경험 및 사건을 서술하고, 꿈/희망/목표를 설명하며, 간략한 원인과 설명을 덧붙일 수 있음
구체적 혹은 추상적 주제에 대한 복잡한 텍스트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며 자신의 특수 분야에 대한 전문적 토론을 이해
즉흥적이고 막힘 없는 의사 소통이 가능하여 모국어 사용자간의 평범한 대화에서 큰 무리 없이 쌍방간의 이해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명확하고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특정 현안에 대해 입장을 설명하고 다양한 해결책에 내포된 장단점을 제시
Can understand a wide range of challenging, longer texts and also grasp implicit meanings. Can express him/herself spontaneously and fluently without having to search for words frequently and noticeably. Can use the language effectively and flexibly in his/her social and professional life or in training and studies. Can make clear, structured and detailed statements on complex topics and apply various means of text association appropriately in the process.Can effortlessly understand practically everything which he/she reads or hears. Can summarize information from various written and spoken sources, logically recounting the reasons and explanations. Can express him/herself spontaneously with high fluency and precision and also make finer nuances of meaning clear in more complex topics.